부동산입지
경부고속철 2단계
포근한 사람
2016. 7. 19. 22:11
경부고속철도 2단계 건설사업
동대구~부산(124.2km),대전~대구도심(45.3km) 연장 169.5km 신선건설 사업
사업 정보
- 위치
- 부산시 동구 초량동대구시 동구 신암동
- 노선
- 서울~부산
- 기간
- 2002~2016
- 필요성
- - 경부축 수송능력 증대
- 첨단기술의 국내 파급효과 발생 - 총사업비
- 7조 9,221억원
- 사업효과
- ○ 경제적 효과
- 서울~부산간 철도 여객 수송능력 3.4배, 화물 수송능력 7.7배 증가
※ 여객 : 18만명/일 → 62만명/일(통일호 이상)
화물 : 39만개/년 → 300만개/년(컨테이너 기준)
- 고속도로 이용객이 고속철도 이용함으로써 도로의 교통 혼잡 현상 해소
- 시간비용ㆍ운행비 절감 등 사회경제적비용 감소와 철도수송 전환으로 인한 자동차 교통사고 감소
※ 서울~부산간 : 운행시간 13O분(동대구~부산간 : 39분)
○ 사회ㆍ문화적 효과
- 인구 및 기업의 지방 분산 및 이전 촉진으로 지방 경제 활성화에 따른 국토의 균형 개발 촉진
- 고속철도를 이용한 인적교류에 의하여 수도권에 집중된 정보가 지방으로 신속히 파급되고 지방 생산 정보량 증가로 지역간 정보격차 완화
○ 기술ㆍ산업적 효과 , 고속철도는 토목, 기계, 전기, 전자 등 첨단기술이 복합된 종합시스템으로 국내의 기술ㆍ산업 전반에 대한 파급효과가 큼
- 산업 전반의 설계 기술 향상
- 컴퓨터 관련기술의 발달 촉진
- 건설기술의 향상 - 추진실적
- - 11년 2월말 현재 누계공정율 75.3% 달성
- 대구이남 구간은 2010.11월 개통(완료)도심구간은 2014년 100% 달성 목표로 추진중
13년 5월말 현재 누계공정율 85.6% 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