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위험

좋은아파트

포근한 사람 2017. 8. 20. 07:40

늘어나는 보유세 부담, 양도소득세의 강화 등 수요억제를 중심으로 하는 참여정부의 부동산정책으로 인해 과거처럼 몇 번에 걸친 시행착오의 과정을 거쳐 내 집 마련 내지는 재테크를 하던 시대는 가고, 최소한의 시행착오만이 내 집 마련과 재테크의 성공을 보장하는 시대가 도래 하였다.

그렇다면, 어떤 아파트를 구입하는 것이 돈이 된단 말인가?

돈 되는 아파트, 가치 있는 아파트를 고르기 위해서는 다음의 7가지 원칙을 충족하는 아파트를 골라야 한다.

첫째, 교육시설이 좋은곳 ? 비싼 아파트가 되기 위한 기본 조건이다!

집값이 비싸기로 소문난 지역은 모두 한결같이 양호한 교육환경을 자랑하고 있다. 비록 지금 당장은 특별한 것이 없다고 해도 일단 교육시설이 들어서면 주거타운 교통시설, 쇼핑.문화 시설 등은 당연히 따라오게 되어 있는 만큼 교육시설은 좋은 아파트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된다.

둘째, 대중교통시설, 특히 전철 역세권을 노려라!

중·소 평형의 경우 출퇴근의 용이성이 주택가격 형성에 적지 않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1가구 1차량이 보편화된 요즘 대중교통의 중요성이 뭐 그리 큰 문제냐’고 반문할 수도 있겠지만, 가정 전체적으로 볼 때 자가용을 이용하는 비중 보다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비중이 월등히 높은 것이 현실이다. 자녀의 학교 ․ 학원통학, 가정주부의 쇼핑을 생각해보라. 대중교통이 잘 갖추어져 있지 않다면 얼마나 불편 하겠는가?
그렇기 때문에 대중교통이 편리한 곳은 아파트 가격이 높게 형성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향후 역세권이 될 예정지역을 미리 선점하라. 환승역이 될 지역이라면 더욱 좋다. 역세권 아파트에 투자해서 실패한 경우는 없기 때문이다.

셋째, 주거를 위한 웰빙 요건을 갖춘 곳을 골라라!

요즘의 주거문화는 웰빙으로 요약된다. 평형에 관계없이 단지 내 조경, 공원, 조망권, 일조권 등을 중요시하고 있으며 그 중요성도 나날이 커지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같은 조건이라면 이러한 웰빙 주거 요건을 갖춘 곳이 그렇지 못한 곳에 비해 훨씬 큰 가격상승력이 있다고 보면 된다. 내 집 마련 이런 곳에 해두면 주거쾌적성에 가격상승은 덤으로 얻을 수 있다. 그야말로 일석이조가 아니고 무엇이겠는가!

넷째, 대형 할인점에 주목하라!

언제부터인가 늘어나기 시작한 대형 할인점이 중요한 요소가 되어 가고 있다. 할인점의 편리성은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피부로 느끼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매입결정전에 반드시 인근지역에 할인점이 있는지, 신규로 개점할 계획이 있는지 등을 반드시 따져보라. 물론 현재 이미 있다면 상관 없겠지만....

다섯째, 아파트의 브랜드를 따져라!

같은 지역인데도 브랜드에 따라 수 천 만원에서 수 억 원대까지 가격 차이를 보이는 경우가 비일비재 하다. 비슷한 조건이라면 좋은 브랜드를 선택하는 것이 더 높은 가격을 보장해 준다.

여섯 번째, 경제논리에 충실하라!

가령 수요는 있는데 신규분양 물량이 적은 지역과 수요는 적은데 신규공급 물량은 많은 지역이 있다고 할 경우 어떤 지역의 아파트를 매입하는 것이 경제적 혜택으로 돌아오겠는가. 따라서 최근 수년간의 공급물량, 향후의 공급 가능 예정물량을 꼼꼼히 챙겨보면 그 돈이 보인다.

일곱째, 인구유입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인지를 따져보라!

인구가 늘어난다는 말은 주택의 수요 또한 늘어난다는 것을 의미한다. 가장 이상적인 가격상승은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점진적으로 주택가격이 상승하는 것이다. 왜냐면 이것은 투기적 목적이 아닌 실수요적 목적에 의한 것이기 때문이다.